ALL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실학훼밀리 답사

실학자 후손이 모여 실학의 고장을 찾아가는 답사 프로그램입니다.

  • 장소/ 실학박물관, 성호기념관, 반계 유형원 유적지, 다산초당 등
  • 대상/ 실학자 후손
  • 일시/ 1차 5월 27일~28일 2차 9월 26일
  • 참가비/ 무료
  • 담당자/ 조준호 (031-579-6013)

□ 주요 답사지 소개 
1) 성호 이익 묘소와 첨성사瞻星祠(위치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일동555) 실학의 종장 성호 이익의 묘소와 제향을 보시는 사당이다. 묘소 우측에 위치한 첨성사는 성호가 살던 마을 이름이 첨성리였던 데에서 유래했다. 묘소는 수원.인천간 산업도로가 바라보이는 구릉상에 위치하고 있다. 묘소의 석물로는 묘비墓碑와 상석床石, 향로석香爐石, 망주석望柱石이 있다. 경기도 기념물 40호이다.

2) 구암 한백겸 묘소와 신도비(위치 :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리 481-1) 실학적 역사학의 선구자로 《동국지리지》를 저술한 구암 한백겸의 묘소이다. 한백겸의 묘는 조부 한여필韓汝弼의 묘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묘역은 약 250여평 정도로, 봉분을 비롯해 묘비墓碑·상석床石, 그리고 문인석文人石과 망주석望柱石 1쌍이 있다. 경기도 기념물 165호이다. 묘소 입구에 세워진 신도비의 비문은 정경세鄭經世가 찬하고, 오준吳埈이 글씨를 썼으며, 제전題箭은 김광욱金光煜의 글씨다. 

 3) 매산묘원梅山墓園(위치 :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매지리 산51-4)   매산묘원은 안산과 포천, 충청도 예산 고덕의 분묘가 개발과 도로 공사 등으로 인해 선산 일   대가 개발되자 원주에 위치한 매산공(휘 하진)의 묘소 일원을 가족묘원으로 조성한 곳이다.     이곳은 현재 총 34기의 분묘에 69위의 묘소가 조성되어 있다. 주요 인물은 매산梅山 이하진   李夏鎭·이잠李潛·이서李漵·이광휴李廣休·이병휴李秉休·이삼환李森煥·이맹휴李孟休·이   구환李九煥·이중환李重煥·이용휴李用休·이가환李家煥·이철환李嚞煥 등이다.

 4) 호산사湖山祠(위치 : 강원도 춘천시 동면 월곡리 산 39) 숙종대 경세관료였던 청은淸隱  이상신李尙信과 그 후손들의 묘원이다. 경기도 안산시와 양평군 용문동에 위치했던 묘소를 이곳으로 이장하고 2006년 호산사를 건립했다. 사당 입구에 월사 이정구가 찬한 이상신의 신도비명과 성호 이익이 찬한 백봉白峰 이항李沆의 신도비가 세워져 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성인/청렴연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