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겨울방학 교원연수 개최
admin - 2011.12.01
조회 4111
2011년 하반기 실학박물관 겨울방학 교원연수 개최
 

1. 연수 종별 : 직무연수


2. 연수과정명 : 교원 실학연수

3. 연수과정 구분 : ( 자기개발과정 )
※ 전문성향상과정(교과지도, 생활지도, 교육정책시책), 자기개발과정(특기신장)으로 구분

4. 연수 장소 및 연수 인원 : 실학박물관 및 실학 관련 유적지/ 20명

5. 연수지정번호 : 경기-율곡-2011-0229

6. 연수 기간 및 시종 시간 : 2012.01.09 ~ 2012.01.13(매일 10:00~17:00, 1일 6시간, 5일간)

7. 연수 이수 시간 : 30시간

8. 연수비 : 무료

9. 연수 목적
∘ 조선후기 개혁적, 실천적 학문 사조인 실학사상을 초・중등교원들에게 교육함으로써 실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학교 교육에 활용하도록 유도함.
∘ 테마박물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와 박물관 교육담당자 간의 긴밀한 상호협조체제를 구축하여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제고함.
∘ 지역박물관의 특성을 살린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원연수프로그램의 자율적 실현을 통해 체험적인 현장학습 및 교육 활동을 유도함.

10. 연수 방침
∘ 개혁적, 실천적인 실학정신의 현대적 계승을 그 주제로 함.
∘ 역사문화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을 통해 실학사상이 추구하고자 했던 실제적이며 실용적인 교육 지향.
∘ 실학관련 전공 연구자들의 전문적인 강의를 통해 한국 역사문화에 대한 관심과 저변을 확대하고자 함.
∘ 전국의 교원 20명을 그 대상으로 동계방학 중 실시함.


11. 과정별 교과 편성 

영역 및 강의 과목

내 용

시수

수업방법

관련교육과정

강의

참여

실습

사회과

실학의 형성과 전개

실학의 선구자 유형원, 이수

광 등 경세치용(중농),이용후

생(중상), 실사구시(고증)

2

 

 

초등 5학년, 사회과탐구 4단원(조선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초등 6학년, 사회 2단원(근대 사회로 가는 길)

초등 6학년, 사회 6-1(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중등3학년, 국사 6단원(조선사회의 변동)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 1단원(근대사회의 태동)

고등학교 1~3학년, 세계지리, 세계사

고등학교, 사회, Ⅵ.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 시민(정약용 《목민심서》)

고등학교, 사회문화, Ⅳ. 인간과 문화 현상의 이해,Ⅰ.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고등학교, 정치윤리, Ⅳ. 국가, 사회에 이바지하고 자연을 아끼는 삶

사회과

실학박물관 전시해설

실학박물관 상설전시 및

특별 전시 내용 관람(해설)

2

 

 

사회과

실학유적 답사

경기도의 대표 실학 유적지

답사

6

 

 

국어과

사회과

다산과 21세기

다산 정약용의 경세론과

사상에 대한 현재적 관점에

서의 이해

2

 

 

초등학교 3학년, 생활의 길잡이3-2(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

초등학교 4학년, 읽기, 3단원(서로 다른 의견)

초등학교 6학년, 국어읽기, 6단원(타당한 근거)

초등 6학년, 도덕(성실한 생활)

중학교 1학년, 도덕, 3단원(나의 삶과 국가)

중학교 1학년, 사회(민주정치와 시민참여)

중학교 2학년 도덕, 1단원(사회생활과 도덕)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 5-1.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정약용)

고등학교, 사회문화, Ⅳ. 인간과 문화 현상의 이해(정약용 〈탕론〉)

고등학교, 정치, Ⅱ. 정치 과정과 참여

사회과

다산유적지&

마재마을 올레길 답사

다산 정약용의 고택, 묘소,

정약현의 묘 등 다산 고향

마을 답사

2

 

 

사회과

미술과

추사체와 실학파 서예

추사체의 형성과정과 실학

파 서예의 특징

2

 

 

초등학교 4학년, 읽기, 문화재와 박물관

초등학교 5학년, 사회 5-2종교와 문화재(세한도)

중학교, 미술(한국미술사-추사체)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 탐구 5-2 (오목해시계)

고등학교, 사회, 서양지구의와 시계,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아스트롤라베)

중고등학교 과학, 역사, 역사부도 중 다수

사회과

과학과

조선시대 천문의기와

그 이해

조선시대 천문의기의 원리

와 작동법 이해

2

 

 

국어과

박지원의 작가정신

박지원 문학의 특징과 문학

사적 의의

2

 

 

초등학교 4학년, 읽기, 3단원(서로 다른 의견)

초등학교 6학년, 국어읽기, 6단원(타당한 근거)

고등학교 문학(상)

-3단원(문학의 수용과 창작),

-5단원(수필의 수용과 창작),

-7단원(한국 문학의 특질).

고등학교 문학(하)

-1단원(문학과 문화),

-2단원(조선시대의 문학)

고등학교 국어(하)

- 2-1. 허생전

고등학교, 사회문화

-Ⅰ.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Ⅱ.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양반전)

-Ⅳ. 인간과 문화 현상의 이해(정약용 〈탕론〉)

국어과

사회과

다산 정약용 저술의
이해

다산 정약용 저서의 내용과

특성(가장본 여유당집을 중

심으로)

2

 

 

국어과

다산의 시(詩)세계

다산의 시창작의 국문학적

정의, 현실참여적 시세계 탐

2

 

 

국어과

성호사설과 조선시대 백과사전

실학파의 백과전서적 학문

경향(격물학, 명물도수학,

고증학)

2

 

 

사회과

동서양의 고지도 그려보기

실학자들의 세계에 대한 인

식, 지리학적 세계관의 발전

4

 

 

초등학교 6학년, 사회6-2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중학교 1학년, 사회 1단원( 내가 사는 세계)

고등학교 1학년, 공통사회, 국토인식과 지리정보

고등학교 1~3학년, 세계지리, 세계사, 한국근현대사

합 계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30

 

 

 

 

 
12.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 날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10:00
강의:10:00~11:50
강의:13:00~14:50
강의:15:00~16:50
17:00
~18:00
휴식:11:50~12:00
휴식:14:50~15:00
휴식:16:50~17:00
제 1일
(1월 9일)
등록 및 개강식
실학의 형성과 전개
실학박물관 전시해설
추사체와 실학파 서예
-
김성환
(실학박물관 학예팀장)
김태영
(경희대 명예교수)
김형섭
(실학박물관 학예사)
이동국
(서예박물관 학예실장)
제 2일
(1월 10일)
 
다산과 21세기
다산유적지&
마재마을 올레길 답사
박지원의 작가정신
-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양상훈
(실학박물관 학예사)
김시업
(실학박물관 관장)
제 3일
(1월 11일)
 
다산의 시(詩)세계
동서양의 고지도 그려보기
-
송재소
(성균관대 명예교수)
손기인(한국박물관교육연구회장)
제 4일
(1월 12일)
 
다산 정약용 저술의 이해
성호사설과 조선시대 백과사전
조선시대 천문의기와
그 이해
-
김성환
(실학박물관 학예사)
조준호
(실학박물관 학예사)
이용복
(서울교대 교수)
제 5일
(1월 13일)
 
실학유적 답사
(경기도의 대표 실학유적)
수료식
 
정성희
(실학박물관 학예사)
김시업
(실학박물관 관장)

 
13. 평가 계획

∘ 연수시간의 90%이상 출석하면 수료로 인정함(단, 개강식과 수료식은 연수시간에서 제외)
∘ 등록부를 비치하여 강사나 연수책임자가 출결사항을 확인함

14. 신청
 
  신청기간 
  2011년 12월 7일(수) ~ 2011 12월 28일(목)


  ► 문의처 
  031-579-6010 학예팀 김엘리


----------

신청마감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공지사항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