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적용
일본의 실학자 미우라 바이엔의 저술, 《현어玄語》와 현어도玄語圖
제작연도/ 1723년 ~ 1789년
작가(출처)/ 미우라 바이엔
미우라 바이엔의 《현어》(좌), 현어도(이즈하라 타치코出原立子 교수 제작)(우)
《현어》는 미우라 바이엔三浦梅園(1723∼1789)의 대표적인 저술입니다. 그는 청년시절 중국을 거쳐 들어온 서양 천문학을 접하고, 당시 일본 사상계를 대표하던 불교철학, 유교철학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철학을 확립했습니다. 이 책에서 그는 기氣 철학 사상을 음양陰陽, 천지, 도덕, 천신天神, 사물事物, 천명天命, 우주, 방위 등 28개의 주제로 나누어 다루고 있습니다. 현어도玄語圖는 일본의 이즈하라 타치코出原立子 교수가 미우라 바이엔의 주요 저술인 《현어》에서 문장과 그림으로 설명된 그의 자연철학을 종합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한 개념도입니다. 전체 모양은 가운데 ‘경위經緯’를 설정해 두고, 좌우에 ‘우주宇宙’와 ‘방위方位’를 입체적으로 표현해 놓고 있습니다. ‘우주’는 다시 좌우로 ‘노통路通․시솔時率’, ‘택거宅居․처용處容’으로, ‘방위’는 좌우로 ‘금당今當․단위端違’, ‘중재中載․외복外覆’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우라 바이엔이 구상했던 기일원론氣一元論에 입각한 우주만물의 구성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소개되지 않은 자료입니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다음 제2전시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