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적용
상업과 유통의 발달을 위한 도로망의 정비, 《도로고道路考》
제작연도/ 1770년(영조 46)
작가(출처)/ 신경준

신경준의 《도로고》
신경준申景濬(1712∼1781)은 특히 지리학 분야에서 업적을 남긴 실학자였습니다. 그는 《강계지疆界志》(또는 《강계고疆界考》)와 《도로고》 등을 저술하여 역사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엿 국가와 영토, 지명, 유통 경로와 같은 경제지리 환경에 대해 깊이 있는 글을 남겼습니다.

《도로고》에서는 전국 각 지역의 육로·수로교통(중국·일본과의 교통로 포함) 및 장시場市를 정리하였습니다. 농업생산력 발전에 따른 상품유통경제의 발전양상을 잘 반영한 자료로, 전통적인 지리지의 방식이나 역사지리학 등에서 벗어난 최초의 경제 지리적인 전문저술입니다. 특히 경제 활동과정에서 강이나 연안沿岸에 비해 그 이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졌던 도로의 상세한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내륙유통망의 활성화를 기대했습니다.

조선 국왕이 경기 지역의 능원묘陵園墓에 거둥할 때 이용하는 능행로와 온천·행궁 등으로 가는 길, 서울을 중심으로 의주·경흥·평해·동래·제주·강화에 이르는 전국의 6개 간선도로[六大路]와 해당 도로가 지나가는 군현들과 역원간의 거리, 8도 각 군현의 사방경계와 감영監營·병영兵營·수영水營까지의 거리, 백두산 연로沿路·압록강 연로·두만강 연로·팔도연해로 등 사연로四沿路와 역로·파발로·봉수로 등을 기록하고 있지요. 이밖에도 중국·일본·유구琉球와 연결되는 바닷길을 밝혀 두었으며, 항해에 꼭 필요한 조석潮汐·풍우風雨 등의 지식, 전국 각지의 정기시장 등 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후 편찬되는 《정리표程里表》·《정리고程里考》·《도로표道路表》 등이 발간되는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제2전시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